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내 유일의 업종별 경제단체 공동협의기구

회원단체 소식


[한국무역협회]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관리자 2025-12-18 조회수 18
소속단체 : 한국무역협회

- 수출의 탑 1,689개사‧유공자 포상 598명‧무협 회장 표창 80명 수상


- 무협 회장, "해외 네트워크 총동원해 기업 권익 대변하고 한류 소비재로 신흥시장 개척해 韓무역 새로운 길 열 것"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부는 4일(목)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등 정부 주요 인사, 유관기관장, 무역 유공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K-무역, 새로운 길을 열다’를 주제로, 미국 관세조치 등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역대 최대 수출 달성이 예상되는 우리 무역의 저력을 되새기고 그 중심에서 헌신한 무역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무역협회 윤진식 회장은 개회사에서 “글로벌 정세는 자국 우선주의 기조 아래 국가 간 경쟁과 통상 갈등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무역협회의 해외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미국․EU 등 주요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권익을 적극 대변하고, 식품․화장품 등 한류 연계 소비재를 중심으로 신흥시장을 개척함으로써 한국 무역의 새로운 길을 여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수출의 탑(1,689개사) 시상과 무역진흥 유공자 포상(598명), 그리고 한국무역협회장 표창(80명)이 수여됐다.


수출의 탑 부문은 현대글로비스㈜ 60억불탑, 대한조선㈜ 9억불탑, 한미반도체㈜ 3억불탑, ㈜에스엠엔터테인먼트 1억불탑 등 10개 기업 대표가 1,689개 수상기업을 대표해 단상에 올랐다. 특히,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공급망을 기반으로 반조립 부품 수출이 증가하며 60억불탑을 수상했다.


무역진흥 유공자 포상 부문에서는 정준철 현대자동차㈜ 부사장, 방태용 ㈜부광금속 대표이사, 이찬재 원일전선㈜ 대표이사 등 금탑산업훈장 수상자를 포함한 총 10명이 전체 598명의 유공자를 대표해 단상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정준철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스마트 제조혁신 등 공급망 안정과 신공장 준공 등으로 대미 통상 협상력 제고에 기여했다. 방태용 ㈜부광금속 대표이사는 고품질 필수 동관 개발 및 공급으로 비철금속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기념식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군(반도체․자동차․조선․콘텐츠․푸드․뷰티)이 함께 참여한 ‘빛의 길’ 세리머니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이 세리머니는 무역인들의 의지와 열정을 하나로 모아 세계로 뻗어나가는 K-무역의 미래를 밝히는 의미를 담았다.




첨부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1부.    끝.


회원단체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