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내 유일의 업종별 경제단체 공동협의기구

회원단체 소식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제22회 조선해양의 날’ 기념식 개최

관리자 2025-09-28 조회수 14
소속단체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18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 엘타워에서 ‘제22회 조선해양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조선해양의 날’은 선박수주 1000만t(톤)을 돌파한 1997년 9월 15일을 기념해 만든 날이다. 기념식은 2004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날 행사는 국내 주요 조선업체 수장 등 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상균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중국 등 경쟁국과의 경쟁, 수소 암모니아 등 미래 친환경 연료 기술의 고도화와 조선 안전 역량 강화를 통해 조선업계의 내실을 다지고 지속 성장을 이루어나갈 것”이라며 “기후 변화에 따른 친환경 연료 선박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숙련된 조선 인력 확보를 위한 정부의 지원과 조선 기술 개발 강화를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유입을 원활히 한다면 조선 산업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미 조선 협력이 우리 업계에도 새로운 기회와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신학 차관은 축사를 통해 K-조선의 발전을 위해 지난해보다 50% 늘어난 2400억 원 규모의 지원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문 차관은 “중국 등 후발주자와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야만 한다”며 “결국 유일한 해답은 압도적인 기술력 확보뿐”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산업부가 추진 중인 주요 정책에 대해 “조선업 전반에 인공지능(AI)을 정착해 생산성을 혁신하고 안전을 높이겠다”고 했다. 이어 “조선사뿐만 아니라 부품 회사와 함께 커나가는 지속 가능한 조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조선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6명에 대한 정부포상도 이뤄졌다. 은탑산업훈장은 김창용 한화오션 전무와 이일호 HD현대삼호 전무가, 동탑산업훈장은 한주석 HD현대중공업 부사장이 수장했다.



출처: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회원단체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